최종편집 : 2024-04-23 19:11 (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존치를 호소한다
상태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존치를 호소한다
  • 전민일보
  • 승인 2017.01.1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조선업은 글로벌 경제 위기와 국내 경제의 침체 속에서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조선업의 위기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정부의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라 수주절벽으로 인한 기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군산조선소의 폐쇄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울산조선소의 9개 도크와 군산조선소의 1개 도크를 포함해서 총10개의 도크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이중에서 3개 도크의 운영중단을 추진하기로 했다.

군산조선소는 내년 3월 이후 선박의 건조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고, 울산 본사와 거리가 멀어 물류비용 등 효율성 저하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이 향후 폐쇄하기로 한 도크 중 군산조선소가 운영하는 도크가 패쇄 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가장 높다.

하지만 군산조선소는 울산조선소의 9개 도크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1개의 도크만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 도크의 폐쇄는 곧 군산조선소의 폐쇄를 의미한다.

군산조선소의 폐쇄는 군산 지역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고, 나아가서 전라북도 경제 전체에 엄청난 악영향을 줄 것은 자명한 일이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를 설립할때 현대중공업이라는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만을 고려하지 않았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를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의 측면에서 조선소 설립을 결정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결정은 단순히 경제적 이익만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를 포함한 공익적 측면이 존재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폐쇄는 기업의 단순한 경제적 이해타산에 의해서만 결정될 수 없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설립 당시의 초심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현대중공업은 본질적으로 공익보다는 경제적 이윤을 최우선으로 추구해야하는 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현대중공업에게 기업의 이익을 전부 포기하고, 사회적 책임만을 지라고 강요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우리는 먼저 현재 중공업이 군산조선소를 폐쇄할 수밖에 없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의 연장선상에서 우리가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폐쇄결정을 철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적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폐쇄를 막을 수 있는 구체적인 협력 방안으로서 노사관계의 협력을 강조하고 싶다. 노사관계는 과거의 적대적인 관계를 넘어서서 상생과 협력의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

따라서 현대중공업의 경영상 고민을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단체가 일방적으로 비난하고 규탄하는 방식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이러한 적대적이고 대결적인 방식보다는 상생과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노사의 화합을 출발점으로 해야 할 것이고, 서로간의 고통은 분담하고, 책임과 의무는 다할 것을 약속해야 할 것이다.

군산조선소의 폐쇄는 근로자의 입장에서도 생사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근로자들은 해고의 위험에 노출될 것이고, 삶의 기반이 붕괴되는 문제이다. 또한 중소 협력 업체와 기자재 납품업체들은 줄도산 할 것이다.

따라서 노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조가 기업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비난하거나, 기업의 책임만을 강조하는 방식으로는 곤란하다.

다음으로 전라북도와 군산시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를 현실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며,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단체는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에 대한 경영 방침을 무조건 비판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정치권은 무엇보다도 군산조선소의 문제를 과거의 한진중공업 사태와 같이 정치 쟁점화 해서는 안 될 것이다. 현재중공업의 군산조선소 존치 문제는 노사간의 자율적인 협의를 통해서 원만하게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전라북도의 노사관계는 다른 지역의 노사관계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있어서 현대중공업이 전향적인 자세로 군산조선소를 존치한다면 앞으로 현대중공업의 발전에 전폭적인 전북도민의 협력이 있을 것이다.

김동창 전북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