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0 14:47 (토)
참여정부 외교장관‧국정원장 vs 문재인 진실게임
상태바
참여정부 외교장관‧국정원장 vs 문재인 진실게임
  • 김영묵 기자
  • 승인 2017.04.23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민순은 관련 문건 공개, 하태경의원은 국정원장 육성 공개....정치권은 문재인 비난

 
참여정부에서 외교부장관을 역임한 송민순 장관이 지난해 발행한 회고록 중 ‘북한 인권결의안 대북사전결재’ 의혹의 건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진실 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

송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찬반 투표 전 노무현 정부와 북한 간 사전협의설을 제기했고,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후보는 이를 전면 부인했다.

문 후보는 지난 19일 KBS 주최 대선후보 초청토론에서 “북한에 물었다는 게 아니라 국정원이 해외 등 많은 정보망을 갖고 있다. 국정원을 통해 북한 반응을 판단해봤다”고 사전 협의설을 부정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송 전 장관의 손을 들어주는 내용의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의 육성이 공개된 것이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22일 '북한 인권결의안 대북사전결재 의혹'과 관련,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의 육성을 공개하면서 ‘문 후보의 발언이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문 후보가) 당시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기권을 북한에 통보했다고 했다”고 했으나 “김 원장은 본인이 직접 (결의전에)준비해 북한의 의사를 확인했다고 말했다”며 문 후보와 김 원장이 서로 다른 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김 전 원장의 육성에는 ‘(북한에 결의안) 찬성 분위기를 한 번 던져봤다’, ‘북한의 반응을 떠보기 위해서…’라는 말이 있다.

이는 유엔 인권결의안에 우리 측이 찬성했을 경우 북이 어떤 반응 보일 것 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사후 통보했다는 문 후보의 발언을 뒤집는 내용이다.

하 의원은 “만약 정부가 기권 결정을 했다면 북한을 떠볼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면서 “대놓고 물어본 것은 아니지만 우회적으로 (북한에) 물어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김 원장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은 송 전 장관이 공개한 문건에서도 나온다.

송 전 장관이 공개한 문건에는 “만일 남측이 반공화국 인권결의안 채택을 결의하는 경우 10·4선언 이행에 북남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는 북이 남한에서 결의안을 찬성한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다는 내용이다. 사후 통보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같은 주장에 대해서 문 후보측 박광온 공보단장 논평을 통해 “하 의원의 문제제기는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고 김만복 원장이 오래 전부터 해 온 이야기”라면서 하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박 공보단장은 “결론적으로 김 원장은 이미 기권으로 결정됐는데 송 전 장관이 찬성해도 북한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 국정원이 북한의 반응을 떠본 결과 외교부의 정보판단이 사실과 달랐다는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문후보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은 문후보가 북의 결재를 받고 업무를 처리했다,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등으로 비난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선대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송민순)외교관은 품위와 명예를 생명으로 여깁니다. 그런데 문재인후보가 작년에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회피했는데, 이번에는 기억이 부활했는지(?) 송민순 전장관을 마치 거짓말쟁이처럼 만들었습니다”라면서 “문재인후보가 진실을 감추려다 호랑이를 만난 격”이라고 꼬집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이날 이와 관련,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말이 최소 4번 정도 바꿨다”면서 “100% 확실하게 이야기할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송 전 장관의 메모, 자료, 주장과 문 후보가 4번째 말이 바뀐 것을 봐서 문 후보의 말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직 선거가 17일 남았기 때문에 국정원, 청와대, 통일부 등 모든 부처에서 2007년 11월 이 문제에 대한 자료가 있다면 다 내놓고 비공개 자료라면 국회 정보위에서 검증할 수 있다”며 자료 공개를 촉구했다. /서울=김영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
  • 스마트365잎새삼, 스마트팜을 통해 3년간 확정 임대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