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7월 1일자로 일시 가동 중단된다. 현대중공업은 일찌감치 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예고한 상태이다. 이미 군산은 조선업 생태계가 무너져가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전북수출의 9%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북 전체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
산업도시인 군산경제가 휘청거린다면 그 여파는 단 기간에 도내 전역으로 확산될 수밖에 없다. 군산조선소는 군산은 물론 전북경제의 핵심이다. 86개에 달하던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는 35개 업체만 남은 상황이며, 이마저도 무늬만 운영되고 있다.
군산조선소 잔여물량이 없으니 당연한 결과이다. 이미 근로자 4000여명이 실직했다. 1200여명이 남아 있지만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이 현실화되면 이들 업체들도 문을 닫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전북처럼 열악한 지역경제에서 5000여명 이상의 대량실직 사태는 감내하기 힘든 수준이다. 이미 지역내 경제는 침체된 상황이고, 자영업은 심각한 상황이다. 지역내 성장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5000여명의 근로자 실직사태는 전북경제 회복 가능성을 더욱 낮추게 될 것이다.
전북도와 군산시, 지역정치권이 군산조선소 살리기에 나선지도 1년여 시간에 달한다. 박근혜 전임 정부때는 사실상 군산조선소 등 조선업 붕괴를 방치했다. 새정부에서 조선업 활성화가 가능해진다면 전임 정부의 무능함을 그대로 증명해주는 결과인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은 물론 취임 이후에도 조선·해운업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현재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각 부처가 조선·해운업 활성화 방안 마련에 착수한 상태다.
전임 정부때 이처럼 유기적이면서 적극적인 정책적 대안이 모색됐으면, 어쩌면 군산조선소 폐쇄는 막을 수 있었을지 모른다는 아쉬운 생각마저 들게 한다. 정부의 후속대책 마련과 실행까지는 상당한 기한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조선업의 특성상 생태계가 한번 무너지면 복구하는데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군산조선소의 경우 이미 4000여명이 실직된 상태이기 때문에 폐쇄는 어떤 형태로는 일단 막아야 한다.
정부의 조선업 활성화 정책의지가 확인되고 있는 만큼 현대중공업측에서도 정부의 경제살리기 정책에 적극 동참해줘야 한다. 대기업의 책임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국내 조선3사는 세계 수주 1-3위를 석권하는 등 최근 글로벌 조선업황도 차츰 기지개를 펴고 있다.
기업의 지역상생 차원에서라도 현대중공업이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 7월 1일 일시가동 중단까지 10여일 남아 있다. 마지막 남은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된다. 정부를 믿고 기업에서 솔선수범 경제활성화 정책에 동참해주는 모습을 현대중공업에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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