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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현안 호재 속 도민 체감도는 왜 낮을까

기사승인 2019.02.12  09:4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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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전북의 주요 현안사업의 실타래가 잘 풀려가는 분위기이다.

지난 달 29일 새만금 국제공항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미래 상용차산업) 구축의 사업이 확정됐다. 이들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앞당겨 추진된다.

여기에 전북을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데 타당성을 검증하는 용역이 완료된 가운데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된다. 정치적 장애요인을 극복해야하지만 전북도와 지역정치권은 지정 가능성에 높은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청와대까지 나서서 군산을 제2의 지역상생형 일자리 사업의 유력후보지로 언급했다.

군산이 제2의 광주형 일자리사업 후보지로 급부상했고, 상반기 중에 구체적인 성과도출 등의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진다. 새해부터 전북의 현안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여기저기서 포착되고 있다.

미래 풍요로운 전북건설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현안들인지라 도민의 한사람으로써 환영할만한 상황이다. 하지만 도민들의 체감도에서 크게 와 닿지 않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아쉬움과 과제가 있어 보인다.

전북의 미래성장 발판의 현안사업은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날로 어려워진 지역경제 사정 속에서 화려한 청사진으로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경제가 너무 어렵다. 연말연시는 물론 명절대목도 그냥 넘어갔다는 말이 나올 지경이다.

전북도는 도민들이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2건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며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한다. 하지만 명확하게 구분하자면 도민들의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체감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예타면제가 어떤 의미인지 충분하게 인지하고 있지만, 당장 먹고사는 문제부터 걱정해야 할 경제상황 속에서 도민들의 피부에 와닿지 않을 뿐은 아닌가 되짚어봐야 한다. 자영업계는 물론 경제주체 전반에서 곡소리가 나오고 있다.

비단 군산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청년들은 지역내 양질의 일자리가 날로 없어지면서 고향을 등지는 규모가 더 커지고 있다. 1990년대 도내 청년인구는 60만명 규모에 달했지만 어느덧 30만명선도 붕괴될 위기에 내몰렸다.

정말 심각한 문제이다. 지역내 일자리 창출의 시급성에 대해 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장기적인 비전 구체화도 중요하지만, 현재의 경제와 일자리 문제에 대해 대책이 서둘러 마련돼야 한다.
 

전민일보 jmib@hanmail.net

<저작권자 © 전민일보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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