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전북 탄소산업 메카 비전 실현 ‘성큼'
상태바
전북 탄소산업 메카 비전 실현 ‘성큼'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9.08.20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법안 연내 통과 기대감도‘솔솔’
▲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수요기업 및 탄소소재기업 대표, 지자체장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탄소섬유 R&D 예타면제, 전문인력 양성, 정부 주도 대형프로젝트

전북도가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탄소산업을 핵심과제로 집중 육성해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해 전 방위적인 지원책을 내놓으면서 호기를 맞이했다. 탄소산업 육성의 각종 지원책과 규제도 제거될 예정이어서 전북의 비전실현이 기대된다.

그 동안 탄소산업은 미래 신소재로 발전 가능성이 높게 평가됐지만, 정부와 기업의 투자와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동력이 부족했다. 하지만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계기로 탄소산업은 명실공히 정부 주도로 집중 육성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문 대통령은 효성 전주공장에서 개최된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정부 차원의 탄소산업 육성 대책을 직접 설명했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현재 연 2000톤규모(1개 라인)의 탄소섬유 생산 능력을 2만4000톤(10개 라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문 대통령의 전북 방문은 일본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경제보복 조치를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효성은 지난 2011년 국내 처음으로 탄소섬유를 독자 개발해 자체 브랜드인 '탄섬(TANSOME)'으로 지난 2013년 첫 양산에 돌입했다.

탄소섬유는 일본 정부가 규제할 전략물자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집중 육성에 나서고 있다. 탄소산업 육성은 정부의 대일본 견제와 극복을 위한 큰 그림의 일환이다.

정부는 이날 오전 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소재·부품·장비의 일부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핵심전략품목의 신속한 기술개발을 위해 예타를 면제한다는 방침이다.

탄소산업은 핵심 전략품목이어서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기대된다. 이미 정부는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에 대해 향후 7년간 최대 8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초고강도와 초고탄성 탄소섬유 개발 지원계획도 발표되면서 전북의 탄소산업의 범위가 더 확대됐다.

탄소섬유가 필요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공동개발 등 정부 지원 하에서 상생협력 모델도 구축도 추진된다. 정부가 금융과 세재 등의 지원은 물론 다양한 실증사업과 테스트베드 구축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앞으로 탄소산업과 관련된 9000여명의 연구인력과 산업인력 양성도 추진될 예정이어서 전북의 탄소산업은 그야말로 전방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전북의 탄소소재 복합 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 등 미래 신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탄소섬유가 핵심소재로 사용될 예정이서 전북이 국내 탄소섬유 시장의 메카로 거듭날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

전북도는 전북연구개발특구와 전주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소재부터 완제품까지 전후방 기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글로벌 수준의 탄소산업 생태계를 완성해 탄소산업 국가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당면과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인 탄소산업 육성의 컨트롤타워인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관련법안 처리가 정치권의 지원 속에 속도를 낼 수 있을지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은 전북과 경북간의 탄소산업 주도권 경쟁의 상징적인 기관이어서 자유한국당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있어 정치적 이해관계가 작용할 수  밖에 없지만 한일 경제전쟁 구도 속에서 한국당도 비협조적인 자세유지가 부담스럽게 된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장기간 국회에서 계류중인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면서 “한국당 등 야당에서도 무턱대고 반대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연내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