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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플랜B 앞당겨야

기사승인 2019.08.23  09: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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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추석이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경기침체로 대다수 도내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올해 추석을 앞두고 더 쓸쓸한 이들이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이 중단된 지 어느덧 2년하고 1개월이 더 흘렀다.

당초 기대했던 올 하반기 재가동의 희망가도 현재로서는 희미해졌다. 이미 군산지역 조선생태계 붕괴가 심각하게 진행된 상태이다. 고육책으로 내놨던 선박블록 물량우선 배정의 요청도 메아리가 없어 시간만 흘러 보내고 있다.

글로벌 조선업황이 개선되고 있지만, 현대중공업의 올해 목표수주량도 호황기와 비교하면 여전히 좋지 못한 상황이기에 무턱대고 기업에 대한 압박을 가하기도 난감한 상황이다. 더욱이 일본과 경제전쟁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기업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재가동 요청은 또 다른 형태의 압박으로 비춰질 우려도 있다.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대책은 현재보다 더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벅차 보인다. 최선의 대책은 재가동이고, 그것도 힘들다면 선박블록 물량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의 실현이다.

현대중공업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에서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 울산 본사의 완전 가동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기에 현대중공업의 입장이 핑계로만 볼 수 없다. 이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그나마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경제적 위협은 미래형 친환경 전기차 집적화로 기회를 맞이했다.

올 하반기 정부는 상생형 일자리 추가선정에 나설 계획인데, 군산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 산업은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맞이했다. 앞으로 자율주행과 전기차 산업의 육성이 제대로 이뤄진다면 전북은 전기차 메카로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사태에 대한 대책을 새로운 시각으로 고민해봐야 한다. 무턱대고 조선업황 개선과 현대중공업 물량 확대만을 기대하며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없다.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은 대량실직 사태로 생계마저 위협받은 지 오래이다.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가 저물어 가듯이 전통적인 주력산업이 조선업도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군산조선소 인프라와 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조선업 상생형 일자리 등의 대책이 구체화될 시점이다. 하루하루 힘들게 버티고 있는 일부 협력업체들의 생존게임도 시간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전기차와 탄소산업 등 전북의 신 먹거리산업이 탄력을 받고 있지만, 기존의 주력산업 활력제고 대책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 기본 산업적인 토대가 흔들린다면 미래 성장동력의 비전도 흔들리기 마련이다.

전민일보 jmib@hanmail.net

<저작권자 © 전민일보 모바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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