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1:28 (금)
새만금 공항 예타면제 길 열리나
상태바
새만금 공항 예타면제 길 열리나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8.10.25 11:2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2월 예타면제 대상사업 등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반영
 

정부가 내년부터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광역권 교통 등 SOC(사회간접자본) 공공투자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하거나 신속한 추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새만금과 새만금 국제공항 개발사업의 예타면제 길이 열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24일 정부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최근 고용·경제상황에 따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날 정부 발표방안 중 공공투자 확대부문에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 추진을 위한 규제완화 정책이 포함됐다.

정부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광역권 교통·물류기반, 전략산업 등 공공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연내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달 중에 관계기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한 뒤 지자체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쳐 11월까지 추진방안을 마련해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2018~2022)에 12월까지 반영해 확정할 방침이다.

특히 선정된 신규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포함한 신속 추진방안이 강구된다는 점도 명시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면제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의미이다.

총 사업비 500억원(국비 투입 300억원) 이상 국가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추진될 수 있다. 정부는 신규사업은 물론 기존사업이나 현재 예타를 받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도 균형발전계획에 포함된다면 예타면제 또는 간이예타 형태로 사업추진이 빨라진다.

그 동안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해 예타면제를 줄곧 요구해온 전북도에 있어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오는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예타면제 없이는 대회개최 이전에 완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새만금 개발과 새만금국제공항 건설 등은 정부가 이날 발표한 예타면제 대상사업의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말에 확정될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공공부문 투자확대는 침체된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부양정책 일환이다. 군산 등 전북지역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새만금과 새만금국제공항 등 지역내 대표적인 SOC사업이 포함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의 경우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될 경우 정부안에 단 한 푼도 반영되지 못한 내년도 기본계획수립 용역비 25억원 반영도 가능해진다. 이낙연 총리가 언급한 특정지역만을 위한 예타면제가 아닌 만큼 전북도와 정치권의 공조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새만금개발과 국제공항 건설사업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북지역의 상징적인 사업이다”며 “정부에 예타면제 등 신속추진의 당위성을 충분히 설명해 반드시 포함, 조기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산 2018-10-25 16:08:34
무안공항으로 새만금공항 건설 발목을 잡으면 안됩니다
발전가능성과 국가경제이바지 역량은 새만금 만큼 뛰어난 지역은 없습니다
아시아경제규모가 커지는 이때에 무역다변화를 위해서도 새만금은 이제 그대로 방치해서는 국가경쟁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새만금을 빨리 개발해야합니다

부산 2018-10-25 16:01:58
철도,항만,공항 인프라를 구축해서 강조제조업과 연구단지를 만들어 다른나라 앞서서 경쟁력을 선점해야합니다 흩어져 있는 대규모 산단을 집약시켜 인프라 구축과 저렴한 토지비과 법인세 인하를 통해 기업수익률을 올려줄수 있는 지역은 새만금 뿐입니다
빨리 공항을 만들어야 다른 인프라 구축도 개발의 가속도가 붙게됩니다
산업단지가 없는 일반공항은 경쟁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무안공항으로 새만금공항 건설 발목을 잡으면

부산 2018-10-25 15:33:53
우리나라 미래경제를 일으킬 삼총사 지역은 새만금,당진,파주지역입니다
그 가운데 새만금이 가장 발달할 수 입지적 지역과 환경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서 지식산업,관광,식량을 해결할수 있는 최고의 지역인 동시에 최고의 경제도시로 성장할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개발이 늦어지고 있으니 너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빨리 철도,항만,공항 인프라를 구축해서 강조제조업과 연구단지를 만들어 경쟁력을 선점해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